블로그나 웹페이지에 사용된 이미지(사진)에 대한 저작권 분쟁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프리스톡(Free Stock)웹사이트인 픽사베이(Pixabay)의 라이선스 규정은 어떻게 될까? 그냥 걱정없이 무작정 다운받아 사용해도 되는걸까?
이러한 궁금증에 대하여 픽사베이 라이선스 규정을 정리해 봅니다.
저작권 걱정없는 Pixabay, 라이선스 규정
어떻게 보면 이렇게 라이선스가 공개되어 있는 무료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은 무척이나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것이 지금 이글에서 다루는 픽사베이가 그렇고, 이와 비슷한 Free Stock 사이트인 Pexels도 마찬가지입니다.
- 무료 사진 제공
- 무료이미지
- 무료영상
보통 이 두 사이트는 대중에게 가장 많이 알려져있으며 블로그나 웹상에서 글을 작성하는 사람들은 여기서 필요한 사진을 내려받아 사용하곤 합니다.
아마도 저작권에 대해 신경쓰지 않고 글과 관련하여 필요한 사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작권이 없다고 무조건 아무렇게나 써도 될까?
사실, 공개되어 이미지를 제공하는 픽사베이나,펙셀스와 같은 사이트도 저작권에 관련하여 사용규정을 정해두고 있습니다.
Pixabay Web Site |
픽사베이(Pixabay) 이미지 사용규정
이부분은 픽사베이의 컨텐트를 사용함에 있어 저작권과 관련하여 규정된 내용입니다. 물론 해당 웹사이트에 공지된 내용으로 아래와 같은 컨텐츠 사용에 해당됩니다.
- Images(Photos, Illustrations)
- Vectors
- Videos
- Music
- Sound Effects
1. 허용되지 않는 항목(언급되어 있는)을 제외하고 모든용도 사용가능
- 모든 컨텐츠가 제외 항목 이외에 인쇄물 및 디지털 전반에 1)상업적, 2)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것도 무료로 말입니다.
2. 저작권자의 표기 불필요.
3. 픽사베이의 모든 콘텐츠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3가지의 중요사항이 허용되고 있습니다. 저작권과 관련하여 가장 민감한 것이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 사용유무이며 경우에 따라 저작권자의 표시가 중요시될 수 있지만 픽사베이에서는 그 모든것에 자유로우며 또한 수정, 편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허용되지 않는것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픽사베이에서 허용하지 않는 규정 (반드시 확인)
자유로운 사용을 허용하는 한편 이 모든것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규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픽사베이 콘텐츠의 저작권에 자유로운 사용을 위해 필요한 것이며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크게 4가지 조건이 부여됩니다.
1. 다른 플랫폼에 픽사베이의 콘텐츠 재판매 금지
- 가끔 이런 사람들이 있는데 무료로 제공되는 이미지를 내려받아 가공하여 다른 스톡업체에 판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사이트가 해당됩니다.
- 기타 스톡(Stock) 사이트
- 웰페이퍼 플랫폼
2. 변경되지 않은 콘텐츠의 사본 판매 금지.
- 스톡사진의 사본과 동일한 포스터
- 인쇄물
- 실제 제품
3. 콘텐츠상의 식별 가능한 사람을 나쁘거나 불쾌감을 주는 방식의 묘사 금지.
4. 콘텐츠의 사진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오해소지, 연관성을 만들지 말것.
다양한 Free 콘텐츠 사용에 있어서 위의 사항과 같이 지켜야할 규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혹이 이러한 내용이 있는지 읽어본적 있나요?
기본적인 규정만 준수한다면 다양한 콘텐츠의 수정과 사용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프리스톡 사이트인 픽사베이는 여전히 매력적인 사이트임에 분명합니다.
저작권 걱정없는 이미지가 필요하다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