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용시 하드디스크의 저장용량이 부족할 경우 윈도10(Windows 10) 예약된 저장소 공간을 제거함으로 어느정도 공간확보를 할 수 있는 팁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어디까지나 팁에 해당하고 정말 필요하지 않다면 윈도우 사용에 필요한 예약된 저장소는 그냥 두고 사용하는게 여러모로 편리하긴 하다.
윈도10(Windows 10) 예약된 저장소 저장공간 활용
윈도10 - 1903 이상부터 존재 - 을 사용한다면 시스템의 저장소 공간을 보면 <예약된 저장소>라는 항목이 있을 것이다. 우선 이게 뭔지를 알아야 한다.
예약된 저장소
윈도우(Windows)는 장치의 적절한 성능, 성공적인 업데이트를 원할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
일부 스토리지 예약을 함.
이러한 기능을 한다.
그런 이유 때문에 거의 7G ~ 8G 가량의 스토리지 예약공간을 두는 것이다. 이 공간은 평소 사용할 수 없으며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의 적절한 기능에 사용된다.
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다 하드용량이 부족할 경우 이 예약된 저장소를 없애고 대신 이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그 간단한 팁을 알아보자.
윈도10 예약된 저장소 제거(비활성)하는 법
자신의 하드공간의 예약된 저장소를 보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
- 윈도우 키 > 설정
- 시스템 > 저장소 > 더 많은 저장소 설정 > 다른 드라이브 저장소 사용량 보기
- 예약된 공간 확인
보통 예약된 저장소는 7GB~8GB 내외로 설정되어 있다.
이 공간을 비활성(제거)해 필요한 하드 용량을 좀 더 확보할수 있다. 아주 간단한 방법이므로 초보자 역시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하면 바로 진행할 수 있다.
1. 명령프롬프트(CMD) 실행
- 여기사 명령프롬프트는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 빠른 실행 : 명령 프롬프트 우클릭 > 관리자 권한 실행
2. CMD 창에 명령어 입력
- 관리자 모드로 명령프롬프트(도스창)가 실행되었다면 여기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 DISM.exe /Online /Set-ReservedStorageState /State /State:Disabled
- 명령어 입력후 엔터 > 완료 메시지가 뜨면 OK
3. 시스템 항목에서 확인
- 여기 까지 진행 했다면 끝난 것이다. 이렇게 진행후 다시 시스템 사용 및 예약 항목에 들어가 기존의 시스템 파일과 메모리 부분을 확인한다면 <예약된 저장소>가 비활성(제거)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공간이 여유용량으로 포함되었다.
CMD 명령어 입력 |
윈도10 예약된 저장소 다시 지정하기 (활성)
만약 어떠한 이유에서 윈도10에서 비활성 하였던 예약된 저장소를 다시 활성화 하고 싶을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역시 위의 순서와 동일하게 1) 관리자 모드 CMD 실행, 2) 도스창 활성 에서 명령어만 기존의 비활성에서 활성 명령어로 바꿔 입력해 주면 된다.
아주 간단하다. 명령어는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 DISM /Online /Set-ReservedStorageState /State:Enabled
이렇게 명령어를 입력후 다시 설정의 시스템 파일 항목에서 확인해 보게 되면 없었던 예약된 저장소 공간이 생겨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총 확인목록은 아래와 같다.
- 시스템 파일 공간
- 예약된 저장소 공간
- 가상 메모리 부분
알고나면 별로 어렵지 않은 간단한 TIP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은 하드 저장소 용량이 부족해서 예약된 공간을 사용하지는 않는데 딱히 필요없다고 느끼거나 부족한 저장공간 때문이라면 간단하게 비활성하여 그 공간을 데이터 저장에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운영체제가 윈도10(Windows 10)이상 사용자에게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