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개발 - 안드로이드 vs iOS 기본 핵심

예전과 같이 블루오션은 아니지만 모바일 앱 개발은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모바일 앱 개발에 대하여 기본적인 핵심인 안드로이드(Android)와 iOS 간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안드로이드와 iOS는 현재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 가지 모바일 운영 체제(OS)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대표적인 핸드폰은 우리나라 기준으로 삼성 갤럭시와 애플의 아이폰이 되겠습니다.

갤럭시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휴대폰이며 애플은 iOS 기반의 휴대폰이라고 할 수 있죠.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봅니다.


안드로이드-IOS-개발도구
안드로이드 vs iOS


현재 모바일 앱(APP) 시장을 양분해 보면 앞서 말한 것처럼 안드로이드와 iOS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여러분이 알다시피 구글(Google)이 개발한 운영 체제이며 대다수의 스마트폰에서 사용됩니다.

반면에 iOS는 애플(Apple)이 개발한 운영 체제로, 아이폰(iPhone) 및 아이패드(iPad)와 같은 애플 제품에서만 사용됩니다. 맥북(Mac)도 여기에 속하죠. 이 두 플랫폼 간에는 개발 및 사용에 있어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1. 개발 언어와 환경

안드로이드와 iOS의 가장 기본적인 차이점은 역시 개발 언어가 되겠습니다. 처음 앱 개발을 시도하는 분들이 배워야 할 것들이 여기서 달라집니다.

  • 안드로이드 앱 - Java 또는 Kotlin 언어 사용

그렇기 때문에 앱 개발을 시작하는 분들은 보편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와 같은 개발 도구를 사용합니다. 반면 애플은 어떨까요?

  • iOS 앱 - Swift 또는 Objective-C 언어를 사용

언어 자체가 안드로이드와 구분이 되면서 Android Studio가 아닌 자체의 Xcode라는 개발 도구를 사용합니다.

X-code는 아마도 기존에 앱 개발을 시작하거나 시도해 본 분들은 한 번쯤 접해본 기억이 있을것 같은데 나 역시 처음 공부할때 다뤄 봤던 개발도구입니다.


개발도구

앞서 말한 것 처럼 안드로이드의 경우, 개발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편리하게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무료로 제공되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사실 다뤄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쉽고 어려움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것은 생략하기로 하겠습니다.

그에 반해 약간 폐쇠적인 느낌이 드는 애플의 경우에는 iOS 개발은 앞서 설명한 Xcode라는 특정한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에서 이루어집니다.

단점이라면 X-code에서 개발된 앱은 macOS 운영 체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확장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큰 단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 시장 점유율 부분

구글에서 개발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는 세계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더 높습니다.

실제 하드웨어적인 종류만으로도 다양한 기종을 만날 수 있고, 다양한 제조사에서 다양한 모델의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가격대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2.1 안드로이드

  • 하드웨어의 다변화
  • 다양한 제조사
  • 다양한 모델의 스마트폰
  • 가격대와 기능의 확장성


2.2 iOS

반면 iOS는 애플(Apple)만이 제조하는 제품에만 탑재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한 폐쇄적인 느낌이 바로 이런 것이죠. 냉철하게 보면 시장 점유율은 비교적 낮은게 당연할수 있습니다.

물론 애플을 좋아하는 마니아층이 두터운것은 사실입니다. 팀쿡 이전의 명성이 지금은 많이 사라져 보편화 된것 같지만 그래도 휴대폰은 꼭 '아이폰'을 사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2.3 제조사의 차이

세계 시장에서 안드로이드가 압도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이유는 제조사의 차이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이런 것들이 있죠.

  • 삼성(갤럭시 외)
  • LG(현재는 철수)
  • 화웨이
  • 샤오미 등

이렇듯 다양한 제조사에서 다양한 가격대의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iOS는 애플만이 제조하는 아이폰 시리즈 및 아이패드 시리즈가 있으며 랩톱과 노트북(MAC)을 포함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기본 핵심

여기서 말한 각각의 플랫폼은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경험에 있어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것이 좋고 어떤것이 나쁘다고 구분지으려고 하는건 아닙니다.

안드로이드는 애플의 iOS에 비해 다양한 디바이스 및 가격대를 제공하며, 오픈 소스 플랫폼으로 더 많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애플의 iOS는 안드로이드에 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통합성이 뛰어나며, 특히 보안과 사용자 경험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덧붙임

앱을 개발하는 개발자 입장에서도 그렇지만 안드로이드와 iOS는 각각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개발도구를 사용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장단점도 있습니다.

개발자는 앱(App)의 목적과 대상 사용자를 고려하여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해 앱을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렇게 함으로써 사용자는 자신의 용도와 취향에 맞는 운영 체제를 선택하여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모바일 환경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