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트렌드가 된 정기구독 서비스는 현대인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좋은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기구독 서비스의 개념과 장단점을 알아보고 보다 현명하게 구독 서비스를 잘 선택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독 box |
정기구독 서비스의 장단점과 현명한 선택 방법
1. 정기구독 서비스란?
대부분 알고 있겠지만 우리게에 익숙한 정기구독 서비스는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지불하고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받는 방식입니다. 이 개념은 조금 거슬러 올라가 과거에는 잡지나 신문과 같은 매체 구독으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기술과 전자상거래의 발전 덕분에 무척 다양해 졌어요. 구독 서비스를 예로 든다면 이런것들이 있습니다.
- 미디어
- 음식
- 화장품
- 소프트웨어
요즘에는 심지어 의류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산업에서 정기구독 모델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기구독 서비스의 유형
정기구독 서비스는 위의 예시에서 언급한 것처럼 그 형태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미디어 구독
- 상품 정기 배송
- 소프트웨어 구독
- 상품 정기 배송 :
- 소프트웨어 구독 :
2. 정기구독 서비스의 장점
우리에게 익숙한 정기구독 서비스는 소비자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주로 시간과 비용 절감에 관한 것이며, 이는 서비스의 인기를 이끌어낸 가장 중요한 이유가 아닐까 생각해요.
1) 편리성
편리함 정기구독 서비스는 소비자가 매달 제품을 따로 구매하거나 주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합니다. 특히 바쁜 직장인이나 가정주부에게는 생활 속 필수품을 정기적으로 배송받을 수 있는 상품 정기 배송 서비스가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샐러드를 항상 먹는 분들은 따로 요리할 필요없이 샐러드를 정기적으로 구독할 수 있으면 아침 걱정은 따로 하지 않아도 되겠죠. 실제로 샐러드 구독도 있습니다.
2) 비용 절감
약간 차이는 있는데 어떻게 보면 정기구독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단품을 개별로 구매하는 것보다 가격면에서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점은 서비스 제공자에게도 이점이 있는데, 정기적인 수익이 고정적으로 보장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고객 유치를 위해 가격 할인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헬스케어 정기구독 서비스에서는 몇 개월 구독 시 추가 제품을 제공하거나, 특별 할인을 제공해 주는 경우죠.
3) 자동 업데이트 및 최신 제품 제공
정기구독 모델은 항상 최신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우선으로 주어집니다.
이런 경우는 특히 소프트웨어를 정기구독할때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정기구독 서비스는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그 이외의 패션이나 뷰티와 같은 분야에서도 매달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을 먼저 받아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3. 정기구독 서비스의 단점
그렇다면 단점은 없는 것일까요?
물론 장점이 있다면 정기구독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주로 비용(돈)과 관련된 문제로 소비자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구독 방식에 따라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구독(예시 : 오토데스크 제품군)의 경우 장기간의 구독은 꽤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입장에서 부담이 있을 수 있어요. 정말 비쌈
1) 과소비 유도
비용(돈)과 관련하여 정기구독 서비스는 매달 자동 결제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자신이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가 있더라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 채 계속 지불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계약 기간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여러 서비스를 동시에 구독하다 보면 지출이 점점 커지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매달 10,000원 이라고 하더라도 이 정도의 소액이 여러 건 쌓이면 연간으로 큰 돈이 된다는 것이죠.
2) 해지가 어렵다
이것은 개인적으로도 느끼는 부분입니다.
일부 정기구독 서비스는 해지 절차가 복잡하게 되어 있어서 짜증 날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구독을 중단할 수 없게 만드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특히 무료 체험 후 자동으로 유료 구독이 전환되는 경우, 소비자가 구독 종료 시점을 놓치면 원치 않는 결제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나중에 알게 되죠.
3) 서비스의 질적 저하
모든 구독 방식이 그런건 아닌데요, 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독 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지거나, 처음에는 흥미로워 시작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식상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 같은 케어제품을 구독하는 경우가 그런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비슷한 제품만 계속 제공되면 구독 가치는 점점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해지하게 됩니다.
4. 현명한 정기구독 서비스 선택 방법
개인이 정기구독 서비스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고려할 점이 있습니다.
올바른 선택을 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독 서비스로부터 최대한의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후회를 하지 않는다는 뜻이예요.
1) 필요성 평가
정말 필요한가?
먼저, 자신이 정말로 그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냉정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단순히 유행에 따라 혹은 첫 달 무료 체험에 끌려 구독을 시작하는 경우, 장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에 돈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독했지만 일주일에 한 번도 듣지 않는다면 과연 그 구독이 필요한지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돈만 날리는 경우입니다. 꼭 생각하고 시작하세요.
2) 먼저 무료 체험
대부분의 정기 구독 서비스는 첫 달 무료 체험을 제공합니다. 먼저 이것을 이용해 보는 것입니다.
이 기간 동안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보는 것이 매우 유용합니다. 무료 체험 기간 동안 서비스를 충분히 사용한 후, 자신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료 체험이 끝난 후 자동으로 유료로 전환되는 점도 잊지 마세요.
취소하지 않으면 자동결제 됩니다.
3) 정기적인 구독 점검
지속적으로 필요한지 아닌지를 점검하는 것으로, 정기구독을 시작한 후에도 일정 기간마다 자신의 구독 서비스를 재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달 결제되는 금액도 확인하세요.
만약 더 이상 필요하지 않거나 만족스럽지 않은 서비스가 있다면 빠르게 해지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 습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독을 시작한 후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데, 이것이 과소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여러 서비스 비교해 보기
정기 구독 서비스도 무척 다양하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같은 종류의 정기구독 서비스라도 가격과 제공하는 혜택이 다를 수 있으니, 다양한 서비스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가지 스트리밍 서비스를 비교해보면 제공하는 콘텐츠의 종류, 가격, 사용 가능한 디바이스 등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서비스를 찾으려면 먼저 사용해 본 사람들의 리뷰나 비교 사이트를 먼저 읽어보고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무리 하며.
언제부턴가 시작된 정기구독 서비스는 현대인의 생활을 크게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혁신적인 서비스라고 말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진짜 편리하긴 해요.
하지만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지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돈만 버린다는 이야긴데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정기적으로 구독 현황을 체크해서 필요 없는 것은 바로바로 과감하게 해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중에 다시 가입해도 됩니다.)
현명한 소비 습관을 통해 정기구독 서비스를 최대한으로 활용해 보세요.